티스토리 뷰

국민연금은 1960년대부터 산업화, 도시화, 노령화 등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들로 인해 발생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추진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국민연금이 도입된 것은 1988년도라고 봐야 하는데요. 1988년도부터 상시근로자가 10인 이상인 사업장에서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근로자와 사업주를 대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국민연금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나 불안감을 조성하는 발언들도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기성세대분들은 국민연금을 신용하지 않고 중간에 받아버리셔서 실질적인 가입기간이 짧거나 못 받는 경우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만한 말은 "연금이 곧 바닥난다"라는 말인데요. 이 말이 무색하게 국민연금은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연금은 반드시 받을 수 있다고 하죠.

 

여러 가지 말을 뒤로하고 받을 수 있다는 마음으로 바라본다면 국민연금은 고소득층에게는 의미가 없다고 여겨질 만한 수익성일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평균 및 저소득층 기준에서 바라본다면 노후에는 국민연금만한 노후 대비책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사실 이러나저러나 국민연금은 강제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입을 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긴 합니다. 또한 물가가 오르는 것을 반영해서 지급하기 때문에 적어도 노후를 생각한다면 손해 보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해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직전이거나 노후에 대해 문득 궁금증이 생기신 분들은 '내가 국민연금으로 매월 얼마나 받을 수 있지?'가 분명이 궁금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이 부분을 알아야 노후 준비를 추가적으로 해야 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정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울 수 있겠죠? 먼저 시작하기 전에 확실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또는 요즘 쉽게 인증할 수 있는 네이버나 카카오페이를 통해 인증받을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자신에 대한 기록이 확실하게 나오기 때문에 예상치보다 확실한 예상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인증없이 간단하게 계산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이용하시는 검색 사이트에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라고 검색하시면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페이지를 제일 상단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못 찾으시는 분들은 엉뚱한 사이트에 들어가시는 것보다 차라리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상단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을 눌러서 확인해보셔도 좋습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에 접속해보시면 이것저것 확인해볼 수 있는 것이 많은데요. 어려우신 분들은 간단하게 빨간색 네모를 쳐놓은 4군데만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위에 있는 녹색창들은 인증 없이 간단하게 모의나 예상을 해볼 수 있는 곳인데요. '예상연금 모의계산'같은 경우에는 세부적으로 입력해야 할 내용이 복잡한 편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월 납입보험료와 가입기간만으로 예상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는 '예상연금 간단계산'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상연금 간단 계산
예상연금 간단 계산

저는 그냥 월 납입보험료를 20만원으로 설정해보았는데요. 대부분 자신의 국민연금 납입료를 확실하게는 모르더라도 대략은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알고 계신 금액을 상단에 있는 금액 칸에 넣고 조회하기를 눌러보세요. 여기에 나오는 노령연금이 저희가 통칭적으로 국민연금이라고 부르는 연금인데요.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은 특수한 경우이므로, 해당하시는 분들만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은 이렇게 월 납입보험료와 가입기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노후에 받는 연금액이 커지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 국민연금은 최소 10년 이상을 납입했을 때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이참에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여기서 대충 알아본 금액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시는 분들은 아까 말씀드렸던 본인인증을 거쳐서 확실하게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예상연금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던 절차 중 하나를 거쳐서 로그인을 하신 후 '예상연금액 조회'를 눌러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확실하게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최근 5년 간 소득 상승률을 기준으로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얼마나 연금을 납입했는지 등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따로 금액을 입력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보를 통해 국민연금공단에서 알려주는 정보이므로, 인증만 어렵지 않다면 이렇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해보시는 게 확실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 여기서 더 나아가 자신이 국민연금에 얼마나 납부를 했는지 즉, 납부액이나 납부내역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및 납부내역 조회하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위에서 접속하셨던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에 보시면 '가입, 납부내역 조회'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도 마찬가지로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어차피 위에서 예상수령액이 궁금해서 로그인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추가 인증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및 상세내역
납부내역 및 상세내역

여기서 보시면 총 납부한 개월 수와 총납부액, 가입 개월 수와 총금액 그리고 연금보험료를 어떤 회사에서 몇 개월간 납입했는지 등 상세내역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일시금으로 지급받은 적이 있으신 분들은 또한 여기에 자세한 기록이 남아 있겠죠?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18세 이상부터 만 60세 미만이 가입대상이 되어, 최소 10년이라는 가입 기간을 채웠을 때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즉, 만 61세부터 연금을 수령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고령화 추세를 반영하여 1953~1956년생은 만 61세부터이지만, 1957~1960년생은 만 62세부터, 1961~1964년생은 만 63세부터, 1965~1968년생은 만 64세부터, 그리고 마지막으로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 수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나이는 이렇게 정해져 있지만, 국민연금에는 다양한 제도가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이나 연기연금 제도같은 것들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런 제도를 이용하게 된다면 수령할 수 있는 나이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기왕 이렇게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김에 이것저것 다양한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기 위해서 납부예외 기간에 내지 못한 보험료가 있다면 추납 제도를 이용해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의계속가입 제도를 이용하시면 65세까지 가입 기간과 더 많은 납입금을 인정받아서 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기연금 제도를 이용하시면 최대 5년까지 연금액을 일정 비율로 연기할 수 있는데요. 이때 연기하는 1개월마다 연금액이 0.6%씩 늘어나므로 연금액을 늘리는 데 있어서 좋은 제도입니다. 어차피 반평생을 국민연금에 납입하셨다면 마지막까지 좋은 선택 하셔서 조금이라도 더 받으시는 게 노후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새로워진 연금복권의 실수령액과 사는 법, 추첨시간 등 알고 구매하세요

무료 웹툰 보기 좋은 사이트 TOP 7 추천해봅니다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2종류 비교 추천

당근마켓 거래방법과 동네인증 등 알고 계시면 좋은 내용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