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해가 다가오면 가장 먼저 새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게 바로 건강검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편함을 통해 건강검진에 대해 알려주는 우편이 오거나, 건강검진을 받으라는 우편이 꼭 오기 때문인데요.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은 꼭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의 대상자를 조회해보시고, 대상이라면 가까운 검진기관에 방문하시거나 전화 예약을 통해 예약 후 방문해서 검진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건강검진-대상자-조회

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들의 건강 유지와 증진에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보험급여비를 줄이기 위해 시작한 제도인데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된 형태에 따라 대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의 가입 형태는 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로 나눌 수 있는데요. 형태에 따른 대상과 주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형태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대상 주기
지역가입자 - 세대주 및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 - 2년에 1회
직장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피부양자 - 2년에 1회
직장가입자 - 사무직 근로자 중 격년제 실시에 따른 대상자
- 비사무직 대상자 전체
- 사무직 : 2년에 1회
- 비사무직 : 1년에 1회
의료급여 수급권자 - 만 19세부터 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 만 65세 이상은 노인복지법에 의한 검진 실시로 제외
- 2년에 1회

※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66세 이상은 "의료급여 생애전환기 검진" 실시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직장가입자이고, 그 아래에 있는 피부양자들은 직장피부양자입니다. 그리고 직장을 다니는 게 아니라 개인적인 사업 또는 무직인 경우 지역가입자가 많습니다. 물론 예외는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어떤 형태의 가입자든 일반 건강검진은 2년에 1회가 기본 주기인데요. 직장가입자만 사무직은 동일하게 2년에 1회지만, 비사무직인 경우에는 1년에 1회입니다. 기술직, 현장직 등 그냥 사무직이 아니라면 모두 1년에 1회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 항목

검진 항목은 공통으로 모두가 검진하는 공통 항목이 있고, 성, 연령별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암검진이나 영유아 건강검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까지 있는데요. 가장 많이 받으시는 일반 건강검진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검진 항목 대상 연령
공통항목 문진 및 체위검사, 흉부방사선 검사, 혈액검사(혈색소, 공복혈당, AST, ALT, r-GTP, 혈청크레아티닌, e-GFR), 요검사(요단백), 구강검진 등
성, 연령별 항목 혈액검사(이상지질혈증 검사)
- 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LDL콜레스테롤
남성 만 24세 이상, 여성 만 40세 이상 4년마다
B형 간염 만 40세
골다공증 만 54세, 66세 여성
인지 기능장애 만 66세 이상(2년에 1회)
우울증 만 20, 30, 40, 50, 60, 70세
생활습관평가 만 40, 50, 60, 70세
노인신체기능 만 66, 70, 80세
치면세균막검사 만 40세

 

공통항목도 어렵게 적혀있는데요. 가볍게 이야기해서 기본적으로 키, 몸무게, 시력, 청력, 문진 등 가볍게 검사하고, 흉부방사선, 혈액검사, 소변검사, 구강검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맞습니다. 그리고 성과 연령에 맞게 추가적인 검사가 있을 뿐입니다.

 

일반검진 다음으로 많이하시는 검사 중 암 검사가 있는데요. 위암이나 유방암 등은 대부분 만 40세 이상이기 때문에, 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인 분들이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자궁경부암만 만 20세 이상인 여성이라면 2년 주기로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지도

위의 표(출처:국민건강보험)를 참고하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로그인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눌러보시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또는 요즘 많이 이용하시는 카카오나 PASS, 네이버 앱 등을 통한 간편 인증을 통해서도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진대상조회

로그인만 하시면 바로 검진대상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건강검진대상을 확인하셨다면 왼쪽 하단에 있는 '검진기관찾기'를 누르셔서 가까운 검진센터를 방문 또는 전화예약 후 검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2022년 육아휴직 급여와 모르면 손해인 개편된 내용들

 

2022년 육아휴직 급여와 모르면 손해인 개편된 내용들

2022년에는 육아휴직 급여와 추가로 신설되거나 개편된 내용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매년 바뀌는 복지 내용들을 보고 있으면, 정말 살기 좋은 나라가 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곤 합니다. 육아휴

varinfo.tistory.com

숨은 정부 지원금 찾기, 두 군데서 조회해보시고 꼭 놓치지 마세요

 

숨은 정부 지원금 찾기, 두 군데서 조회해보시고 꼭 놓치지 마세요

다른 지원금을 몰라도 이번 코로나19 때문에 주기적으로 지급되고 있는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이렇게 대외적으로 홍보되는 지원금 외에도 국가에서 각종 예산으로

varinfo.tistory.com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해보고 납부까지 바로 그자리에서!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해보고 납부까지 바로 그자리에서!

고속도로를 다녀보면 예전처럼 통행권을 뽑아서 고속도로를 다니시는 분들도 아직 많지만, 하이패스 이용자가 훨씬 더 많은 것은 분명한 현실입니다. 근데 하이패스라는 게 단말기와 하이패스

varinf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