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법
안녕하세요! 한 번 발병하면 매우 고통스럽다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아직 대상포진을 겪어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대상포진으로 고생하는 지인들이 몇 분 계셨는데, 옆에서 보면 정말 고통스러워하더라고요. 보기에도 아파 보이는데 실제로도 통증이 심하다고 들었습니다.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과 초기증상, 그리고 예방법까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으로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게 됩니다. 우리가 어릴 때 수두라는 병을 앓고, 수두의 치료가 끝난 후에도 수두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채, 다시 나올 때만 노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랜 기간을 우리 몸속에 숨어있다가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몸이 힘들어지면 다시 나오면서 대상포진이라는 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몸의 신경을 따라서 퍼진다고 하는데요. 신경은 척추에서 좌, 우로 나뉘기 때문에 대상포진은 보통 몸의 한 쪽 면만 수포와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감기 몸살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는 먼저 감기 몸살 증상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대상포진으로 알고 있는 피부발진과 통증이 오기 전에 몸살로 오해할 수 있는 발열이나 두통, 피로감, 메스꺼움, 근육통 등이 나타나는데요.
이 때는 보통 감기 몸살 증상과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초기에 병원을 찾더라도 피부과가 아니라 이비인후과를 찾게 되므로 대상포진이라는 것을 정확한 검사를 통해 알아내기가 힘듭니다.
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겪고 며칠이 지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상포진의 표면적인 증상이 일어납니다. 바로 피부발진과 통증인데요. 그 증상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대상포진이라는 것을 알기 힘드니, 대상포진 초기 증상 중 감기의 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부발진
대상포진 초기증상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대상포진이라는 게 확실해져 가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피부발진인데요. 위에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대상포진은 몸의 신경을 따라서 퍼지기 때문에, 보통 몸의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쪽으로만 피부발진이 일어납니다.
통증이 동반되는 피부발진이 일어났을 때 단순 물집으로만 치부하지 마시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으셔서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유는 대상포진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로 안면부에 대상포진이 발생했다면 안면 신경마비 증상이 올 수도 있으니, 피부발진을 확인하셨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통증과 가려움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피부발진이 일어난 곳을 따라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보통 대상포진 환자분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이 통증과 가려운 증상 때문인데요.
물집이 생긴 곳을 중심으로 가렵거나 전기가 오는 것처럼 찌릿찌릿한 느낌,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 등 고통스러운 통증들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어렸을 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있으시거나, 대상포진의 경험이 있으신 분의 경우에는 대상포진에 대해서 예방을 하는 게 좋습니다. 원래 대상포진은 주로 5~60세 이상으로 나이가 많거나 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등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에게 쉽게 나타나는데요.
요즘 시대는 젊은 사람들도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건강관리할 시간이 없는 탓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무리하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대상포진에 종종 걸리곤 합니다. 그래서 미리 예방을 해줄 수 있다면 정말 좋을 텐데요.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방법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평소에 신경 쓰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자몽, 오렌지, 토마토, 청국장, 브로콜리, 양파, 고추 등을 자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대상포진에 걸린 상태라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커피나 술, 담배는 잠시 멈추시는 게 좋겠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잠자리를 개선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도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요소이니, 가볍게라도 꾸준히 운동을 해주시는 게 면역력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100% 대상포진을 예방해주지는 못하지만 확실히 예방접종을 맞았을 경우에 대상포진에 덜 걸린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심지어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50세가 넘으셨다면 꼭 예방접종을 맞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젊은 사람도 접종은 가능한데요. 보통은 50세 이상부터 추천하는 예방접종입니다. 만약 본인이 젊은데 예전에 대상포진에 걸렸었고, 너무 고통스러웠어서 다시는 걸리고 싶지 않다면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예방의 효과가 평생 지속되지 않습니다. 10년 근처에서 백신의 효과가 대부분 사라진다는 결과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에 이미 걸리셨다면 피부에 물집 같은 피부발진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들이 동반되면서 근육통이나 가벼운 피부 통증들이 먼저 느껴지신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미리 예방하시는 게 가장 좋겠지만, 이미 걸리셨다면 얼른 병원을 찾으셔서 진단과 치료받으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한 번 걸려보신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너무 고통스러운 질병이므로, 평소에 충분한 휴식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운동 및 식단 등을 생활화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 주변에도 대상포진으로 힘들어한 지인이 있는데, 관리를 안 해서인지 거의 1~2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대상포진에 걸리는 모습을 봤습니다. 분명 재발률은 낮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인 것 같습니다.
면역력이 선천적으로 약하시거나 어떤 이유에서든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은 50세 이전에도 미리 예방접종을 맞기도 하는데요. 항상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시되, 본인이 면역력이 낮다는 걸 인지하고 계시다면 이렇게 미리 예방접종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가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략 10~15만 원 정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모음
'이걸 이제야 봤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0) | 2020.11.02 |
---|---|
PDF 뷰어 다운로드 (0) | 2020.07.13 |
티머니 잔액조회 하기 (0) | 2020.06.30 |
한컴오피스 2020 무료 설치하는 법! (0) | 2020.06.27 |
스롱 피아비 남편 나이 국적 방송 당구장 (0) | 2020.06.11 |